간사를 지내고, 1944년 친일소설 「성암의 길」을 발표하였다. 1948년에는 장편 역사소설 「을지문덕」과 단편 「망국인기」의 집필에 착수하였으나 생활고로 중단하고 한국전쟁 중에 숙환으로 서울에서 작고하였다. 소설 외에 평론에도 일가견을 가졌는데 특히 「춘원연구」는 역작이다.
김동인이었지만 호사와 방탕이 가져다 준 경제적·정신적 파탄은 그를 가장 통속적인 야담소설가로 밀어뜨리고 끝내 친일문학가라는 늪으로까지 그를 끌고가, 죽음에 이르기까지 삶의 파탄이 가져다 준 희극적인 비극의 운명은 그칠 줄 몰랐다.
▶ 김동인의 작품과 경향
① 자연주의 :『약한 자의
문학적 성취를 자랑하고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1919년 기미독립운동으로부터 촉발된 염상섭의 작가로서의 생애는, 식민지 시대에 한정할 경우 식민지 현실의 소설화라는 역사적 책무의 실천이라는 말로 요약될 수 있을 것이다. 일본 유학을 통해 서구의 근대적인 장르인 소설에 눈뜨고, 다시금 그
배제하고 묘사의 과잉을 보여주는 염상섭의 후기(1925년 이후)소설, 현진건·전영택의 소설 등에서부터 시작되었다. 한국의 초기 사실주의는 이광수의 계몽적·이상적 소설을 비판하며 있는 그대로의 인생 제시를 주장하던 김동인에게서 이미 명확하게 인식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그 뒤 1925년부
- 《한국현대문학사》 내용요약 -
제1장 문학사의 접근방법
1. 개념
ㄱ. 문학론(문학이론) : 추상적인 본질(원칙, 범주, 기준) 연구
ㄴ. 문학비평 : 구체적 작품 연구 → 공시적
ㄷ. 문학사 : 구체적 작품 연구 → 통시적
* 르네 웰렉 : 문학사=역사+비평→문학의 역사
2. 문학사관
① 문학사 부정
자의 삶을 비극적인 것으로 만드는 조건들이다. 즉, 작가의 삶을 소설의 몸체로 삼고 있되, 그것을 삶의 문제로 확대시키는데 충분히 성공하고 있는 것이다.
≪ … 중 략 … ≫
Ⅱ. 소설작가(소설가) 김동리
김동리 소설을 읽는 사람은 누구나 그의 작품의 많은 부분이 민속적이고 토착적
소설가(소설작가) 손창섭
손창섭의 소설에는 주요인물로 병자, 불구자, 창녀 등 육체적 불구자만이 아니라, 무능력자, 정신박약자, 자의식에 빠진자, 몰염치한자, 과대망상증 환자 등 정신적으로 불구인 패물이 된 인물들이 거의 빠짐없이 등장한다. 이것은 그가 이야기의 짜임이나 주제의식보다 인
1. 근대이전 그리스철학의 문학비평
*플라톤
<국가론>, 이데아론의 창시자
아테네의 교육에서 시인들은 교육자였다. 또한 교육을 통해 뛰어난 시인들의 작품을 읽게하고 이를 통해 덕과 교훈을 얻게 한다고 보았다. 그러나 플라톤은 시인들은 실재의 모방인이데아의 모방 하는 사람들이라 말한다. 시
소설, 역사소설의 창작방법 논쟁으로까지 이어진다.
이에 본고에서는 김기진의 「변증적 사실주의」에서 촉발되는 변증법적 리얼리즘 논의와 백철의 「문예시평」에서 촉발되는 사회주의 리얼리즘, 이와 더불어 연장선상에서 전개되는 비판적 리얼리즘을 살펴보고, 김남천의 고발문학의 연장선상
문학의 영향을 받아 한국 근대 역사소설이 출현하게 되었다. 표현의 자유가 없는 상황에 허덕이던 작가들이 현실에 대한 불만을 역사소설이라는 새로운 형식을 통해서 거침없이 쏟아낸 것이다.
이러한 산물로 이광수의 『이순신』, 김동인의 『젊은 그들』·『운현궁의 봄』·『제성대』·『견훤』,